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급여대장이란?

급여는 회사 등에 고용이 되어 근로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지급받는 금액을 말한다. 급여명세서는 개인의 기본 급여와 상여금, 각종 수당, 공제내역(소득세, 4대보험 등) 등을 구분하여 기재한 것이고 급여대장은 회사 전 사원의 급여 명세를 목록으로 작성한 것을 말한다.

급여대장
구성항목

  • 1성명
  • 3근로일수
  • 5종사하는 업무
  • 2고용 연월일
  • 4주민등록번호
  • 6근로시간수
  • 7임금 및 가족수당의 계산기초가 되는 사항
  • 8연장근로, 야간근로 또는 휴일근로를 시킨 경우에는 해당하는 시간
  • 9근로기준법 제43조 제1항 단서에 따라 임금의 일부를 공제한 경우에는 그 금액
  • 10기본급, 수당, 그 밖의 임금의 내역별 금액(통화 외의 것으로 지급된 임금이 있는 경우에는 그 품명 및 수량과 평가총액)

급여대장의
중요성

급여대장 작성시 기본금 외 수당 등 미반영시 임금채불로 사업주 리스크가 크며, 각종 고용지원금 등 서류 제출시 문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근로자를 고용한 사업주에게 기본중 기본이 급여대장 관리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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